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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것을 전문가 수준으로 빠르게 배우기 위한 비법

통도사2025 2025. 1. 27. 11:27

성인이 되어서 짧은 기간에 전문가 수준으로 무엇을 제대로 배우기가 쉽지 않습니다. 왜 그런걸까요?
이러한 부분에 대해 심리학적으로 살펴본 책이 있는데 아투로 E 허낸데즈님이 저술한 책에서는 우리가 제대로 연습하는 방법을 알고 실행하면 짧은 시간내에 전문가 수준으로 배울 수 있다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알고 나서 알아보았습니다. 무엇을 제대로 배우기 위해 연습을 어떠한 방법으로 해야 할지에 대해서 말이지요.

제대로 연습하는 방법: 심리학적 관점에서 바라보기


연습을 할 때, 우리는 대부분 ‘시간을 투자하면 실력이 늘겠지’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심리학적 연구에 따르면, 단순히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만으로는 효과적인 연습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효율적인 연습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에는 다양한 심리학적 원리가 적용됩니다. 오늘은 심리학적 관점에서 ‘제대로 연습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분할 연습(Spaced Repetition): 시간을 나누어 연습하라


많은 사람들이 공부나 연습을 할 때 ‘몰아서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심리학적 연구에 따르면, 분할 연습이 더 효과적이라고 밝혀졌습니다. 이는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Ebbinghaus’ Forgetting Curve)과 관련이 있습니다. 망각곡선은 우리가 학습한 정보를 시간이 지나면서 빠르게 잊어버린다는 이론입니다. 그러나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정보를 주기적으로 반복하고, 연습을 간격을 두고 분할해서 하는 것입니다.

예시: 1시간 동안 공부를 하는 것보다 20분씩 3번에 걸쳐 공부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더 오래 기억하고, 연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능동적 학습(Active Learning):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듣는 것만으로는 지식이 잘 정착되지 않습니다. 능동적 학습은 우리가 적극적으로 문제를 풀고, 그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는 학습 방식입니다. 심리학적으로 볼 때, 능동적 학습은 기억을 강화하고 이해를 깊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 과정에서 인지적 부담이 생기기도 하지만, 이는 우리가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사고력을 기르게 해줍니다.

예시: 음악 연습을 할 때, 단순히 악보를 따라 치는 것보다는 손가락의 움직임을 의식적으로 분석하거나, 어려운 부분을 반복해서 연습하며 개선하려는 시도가 필요합니다.

3. 자기 평가(Self-Assessment): 나의 학습 상태를 점검하라


연습을 하다 보면 자기 평가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기 평가는 메타인지(Metacognition)와 관련이 있습니다. 메타인지는 자기 자신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를 파악하는 능력입니다. 연습을 할 때 주기적으로 자신이 잘 알고 있는지, 잘 모르는 부분이 무엇인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학습을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으며, 무엇을 더 보강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예시: 악기를 연습할 때, 자신이 실수를 자주 하는 부분을 체크하고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심리적 동기 부여(Motivation): 내적 동기를 키워라


동기는 연습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이 됩니다. 심리학에서는 내적 동기가 외적 동기보다 학습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합니다. 내적 동기란 자신의 목표와 자기 성취를 위해 노력하는 동기입니다. 반면 외적 동기는 보상이나 처벌과 같은 외부의 자극입니다. 내적 동기가 강할수록, 우리는 더 지속적으로 연습에 몰입하고, 행동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시: 악기를 배우는 사람은 처음에는 외부의 보상(예: 칭찬)을 받을 수 있지만, 점차 자기 자신이 음악을 즐기는 데서 얻는 만족감으로 동기가 전환되면 더 큰 성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5. 실수와 피드백: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


연습을 하다 보면 실수는 피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심리학적으로 실수를 학습의 기회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수를 통해 피드백을 받고, 그 피드백을 바탕으로 수정하고 개선하는 과정이 진정한 학습을 이끕니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그로부터 배운 점을 연습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시: 운동을 할 때 실수를 통해 자신이 약한 부위를 발견하고,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방식입니다.

6. 집중력과 마음 챙김(Mindfulness): 집중력을 높여라


연습을 할 때 집중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심리학에서는 마음 챙김(Mindfulness)을 통해 현재에 집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마음 챙김은 우리가 연습할 때, 주어진 순간에 집중하고, 잡생각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는 효율적인 학습을 돕고, 심리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도 유익합니다.

예시: 운동을 할 때, 몸의 움직임에 집중하거나 음악을 연습할 때 음 하나하나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결론


제대로 연습하는 방법은 단순히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학적 원리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학습 방법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분할 연습을 통해 기억을 강화하고, 능동적 학습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며, 자기 평가를 통해 학습의 진전을 점검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내적 동기를 자극하고, 실수를 학습의 기회로 삼아 집중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심리학적 원칙을 기반으로 연습을 이어나간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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